반응형


국적항공사들에 대해서 작년과 또 많이 바뀐 부분들이 있어서,

새로 정리를 해서 포스팅을 올려 봅니다.


순서는 실적이나 재무적인 부분보다는, 

항공기의 좌석수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요약해보면, 올해 3월초에 신규면허를 발급함으로써, 

국내 항공사는 총 15개로 늘어났으며, 신규면허를 발급받은 항공사 3곳과, 

운항중단중인 에어포항과 에어필립을 제외하면, 

총 10곳의 국적 항공사가 현재 운항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Korean Air)대한항공 (Korean Air)


대한항공 (Korean Air)



국내항공사 1위는 대한항공으로 아마 대한민국 국민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많이들 알고 있는 국적 대표 항공사가이죠.


현재 대한항공은 보잉사 기종 119대와, 에어버스사 기종 49대 등으로 총 168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형항공기인 에어버스사 A380-800 기종 10대와 보잉사 대형항공기 B747 기종은 최신의 8i 기종 10대와 화물기를 포함, 33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쌍발항공기중에 가장큰 항공기인 B777 기종도 화물기를 포함 45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외에, 전용기 사업도 하고 있어서, 전용기와 훈련기등을 모두 포함하면 183대의 항공기와 헬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Asiana Airlines)아시아나항공 (Asiana Airlines)


아시아나항공 (Asiana Airlines)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 다음으로 국내 2번째 항공사이며, 대한항공과 함께 국내의 풀서비스항공사(FSC) 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형항공기인 A380-800 6대를 포함 총 83대의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에어버스사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언론을 통해서도 많이 알려진 것처럼 경영상황이 좋지 않아, 아시아나항공과 그외 관련 자회사들을 함께 통매각을 하는 M&A 매물로 나와 있는 상태이며, 인수하는 기업은 다른 자회사들 뿐만 아니라,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이렇게 3개의 항공사도 함께 인수하게 되는듯 합니다.


현재는 금호그룹이여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금호아시아나항공 이라고 하나, 앞으로는 OO아시아나항공으로 다른 기업이름이 붙여질수 있을거 같네요.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퍼스트클래스 좌석을 없애고, 노후기종을 감축등 여러가지 계획들이 나오고 있어서, 여러가지 경영정상화를 위한 방법을 찾고 있는듯 합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관련해서 정리해본 글은 아래에...


▼▼▼▼▼


https://engplay.tistory.com/3492






제주항공 (Jeju Air)제주항공 (Jeju Air)


제주항공 (Jeju Air)



국내의 저가항공사(LCC) 1위인 제주항공은 현재 B737-800 42대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의 다른 저가항공사들과 격차를 계속 벌려 나가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거의 넘사벽 일거 같네요. 현재 주문한 항공기 대수도 50대가 넘으며 현재도 국내 저가항공사 중에서는 매년 가장 많은 수의 항공기를 도입하고 있는 상황 입니다. 



아래의 '제주항공 B737 MAX 50대 대형 구매 계약 체결' 글을 참고해 보세요.


▼▼▼▼▼


https://engplay.tistory.com/3166






진에어 (Jin Air)진에어 (Jin Air)


진에어 (Jin Air)



진에어는 대한항공과 함께 같은 그룹 계열사의 항공사이며, 아직까지는 국내 2위의 저가항공사(LCC) 순위를 지키고 있으나 앞으로도 계속 순위를 지킬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전에는 제주항공과 거의 1, 2위를 다툴정도 였으나, 한진 오너일가의 갑질등 여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면서 작년 중반에 면허 취소까지 말이 나왔으나, 국토부에서 면허 취소는 하지 않았지만, 신규 노선 허가를 불허하면서, 최근까지 신규 운수권을 받지 못하고 있어서, 항공기 또한 추가로 도입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B737-800 22대와, 중대형 항공기인 B777-200ER 4대 총 26대의 항공기를 운영중이며 현재 추가로 항공기 도입 계획은 없습니다.






티웨이항공 (Tway Air)티웨이항공 (Tway Air)


티웨이항공 (Tway Air)



티웨이항공은 국내 5개의 저가항공사가 있을 당시에 5위에 였으며, 계속 성장을 하여, 현재는 에어부산보다 한대 더 많은 총 27대의 B737-800 기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런 상황이면 내년에는 진에어도 넘어 설수 있을거 같네요.


국내 저가항공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이스타항공과 함께 대만 송산 노선을 공동운항(코드쉐어)을 시작한 항공사 이며, 현재까지도 운항을 하고 있는듯 합니다.


 





에어부산 (Air Busan)에어부산 (Air Busan)


에어부산 (Air Busan)


에어부산은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로 부산을 거점으로 하고 있는 항공사이며, 국내 저가항공사중에서는 같은 계열사의 에어서울과 마찬가지로 에어버스 항공기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항공기는 총 26대로 A320-200 8대와 A321-200 18대로 운항을 하고 있습니다.


에어부산은 에어서울의 설립으로 인해, 다른 국내 저가항공사들과 다르게 김포와 인천에서 국제선을 취항하지 못하여, 다른 항공사에 비해서 제약이 많은 편인듯 한데, 최근 언론보도를 보면, 인천국제공항에서 국제선 신규 취항을 하려고 한다는 글들이 보이는듯 하네요.


만약 이렇게 된다면 에어서울을 설립한 이유가 좀 애매한건 같은데, 이럴바에는 차라리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을 합병하는게 오히려 나을거 같고, 만약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이 합병을 하게 된다면 현재 기준으로 총 33대의 항공기로 제주항공 다음의 국내 저가항공사 2위로 단번에 올라가게 되며, 국내 항공사중 4위로 올라서게 됩니다.






이스타항공 (Eastar Jet)이스타항공 (Eastar Jet)


이스타항공 (Eastar Jet)



이스타항공은 현재 보잉의 최신기종인 B737-MAX 2대를 포함 총 22대의 B737 기종을 보유하고 있으나, 최근에 B737-MAX 사고등으로 인하여 자진 운항중단을 하여 현재 20대의 항공기만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상황 입니다.


국내 항공사중에서 가장 먼저 B737-MAX 항공기를 도입하여, 현재 국내 유일한 B737-MAX 보유 항공사로 성대하게 도입식도 가졌는데, B737-MAX 사고 사건으로 인하여 오히려 독이된 상항이 아닌가 싶네요.




이스타항공 B737-MAX 2대 도입관련 글


▼▼▼▼▼


https://engplay.tistory.com/3255







에어서울 (Air Seoul)에어서울 (Air Seoul)


에어서울 (Air Seoul)



에어서울은 아시아나그룹의 2번째의 저가항공사로서 현재 총 7대의 A321-200 기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하여 국내선은 운항을 하지 않고, 근거리 지역의 국제선만을 운항하고 있으며, 처음에는 주로 아시아나항공에서 수익이 안나는 노선들을 넘겨 받아서 운항을 하였으나, 흑자전환을 위해서 인기 취항지인 도쿄, 오사카, 홍콩, 괌등도 취항지를 다변화 하고 있습니다.


0원 항공권이라는 일본전노선 무제한 탑승할수 있는 민트패스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에어부산은 아시아나항공이 44% 정도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에어서울은 아시아나항공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만약 두 항공사를 합병하게 되면 합병된 회사의 아시아나항공 지분 비율은 에어서울의 현재 지분 비율보다는 높아지게 되고, 취항지도 겹치지 않기 때문에, 보다 기업 실적에 긍정적일거 같아 보입니다.






코리아 익스프레스 에어 (Korea Express Air)코리아 익스프레스 에어 (Korea Express Air)


코리아 익스프레스 에어 (Korea Express Air)



강원도 양양을 거점공항으로 있는 1호 지역항공사로 현재 3대의 50인승 ERJ-145 항공기로 양양에서 부산(김해), 제주, 그리고 국제선으로 일분 기타큐슈등 정기편을 운항하고 있는 항공사 입니다. 처음에는 18인승 항공기 한대로 운항을 하였으며, 김포나, 인천공항으로는 취항을 하지 않아, 아직까지도 이용해본 사람은 좀 적은 편이기는 합니다.






에어인천 (Air Incheon)에어인천 (Air Incheon)


에어인천 (Air Incheon)



에어인천은 국내 유일의 화물전용 항공사로 승객이 탑승하지 않아, 이용할일도 없어서, 

이런 항공사가 있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많을듯 합니다. 현재 2대의 B737과 B767 기종으로 중국, 베트남, 러시아등 정기편과, 그외에 근거리의 부정기편의 국제화물운송을 전문적으로 담당을 하고 있는 항공사 입니다.


2013년 초부터 운항을 시작하여 벌써 6년째 운영중인 항공사 입니다.






에어필립 (Air Philip), 에어포항 (Air Pohang)에어필립 (Air Philip), 에어포항 (Air Pohang)


에어필립 (Air Philip), 에어포항 (Air Pohang)



에어포항과, 에어필립은 이름처럼 에어포항은 포항을 거점으로 하고 있는 항공사이며, 에어필립은 무안을 거점으로 하고 있는 지역항공사로이며, 국내의 소형항공운송사업자로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와 함께 3대 국내 지역항공사로 설립 운영이 되었으나, 현재 에어포항과 에어필립은 모두 경영 상황이 좋지 않아 운항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에어포항은 베스트에어라인에서 인수를 하였으나, 직원들의 밀린급여등 여러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앞으로 운항을 할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태이며, 보유하고 있던 2대의 50인승 CRJ-200 항공기중 한대는 송출하였고, 현재 한대는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에어필립은 2018년 중순에 1호기를 도입하여 운항을 시작한후 2018년 말에 4호기 까지 도입을 함으로써, 국내 지역항공사 중에서는 먼저 운영중인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에어포항보다 2배나 많은 총 4대의 50인승 ERJ-145 기종을 운영하며, 국내선 뿐만 아니라 국제선, 일본 오키나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까지 운영을 하면서 빠른 성장을 보이면서, 성공적으로 보였으나, 모회사인 필립에셋의 대표의 문제등과 함께 경영도 좋지 않아, 현재는 운항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에어필립의 항공기 한대(HL8358)은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로 송출되어 현재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 3호기로 운항중이며, 나머지 리스한 3대중 한대는 추가로 송출할 계획이라고 하여, 현재 몇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는지는 정확하지 않으며, 법원에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래의 '지방공항의 소형항공사들의 운영이 모두 힘든 상황이네요' 

라고 이전에 적은 글을 참고해 보세요.


▼▼▼▼▼


https://engplay.tistory.com/3322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올해 3월초에, 신규 항공면허를 신청한 5개 항공사 중에 3개의 항공사인,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에 대해서 국토교통부(국토부)가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를 발급함으로써, 국내 항공사 3곳이 더 늘어나게 되었죠.


현재 취항 준비를 위해 차근차근 진행을 하고 있으니, 조만간 신규 항공사들의 항공기를 이용해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신규 설립된 국내 저가항공사 3곳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세요.


▼▼▼▼▼


https://engplay.tistory.com/3324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