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바리스타자격증 시험 FAQ








많이들 궁굼해 하시는 커피바리스타자격증 시험과, 커피전문점 창업등에 대해서 궁굼해 하는 부분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틀린 부분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알려주시면 확인하고 수정하겠습니다.

(단, 커피학원 영업사원들이나, 직원들의 악의적인 글들이나 홍보적인 글들은 안하는게 좋겠죠?)




바리스타자격증이 있어야 커피전문점 알바나 취업을 하던, 창업을 할수 있느냐고 물어 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상관 없습니다.


롯X리아, 버X킹, 맥X도날드 등에 알바 하실때, 미리 학원가서, 햄버거조리 교육 받으시고, 알바 하시나요?


조금 다를수 있지만, 마찬가지 입니다. 배우는데 오래 걸리는 기술직종이 아니기 때문에, 사실, 카페나 커피전문점가서 일을 하시게 되면, 일을 하면서 배우게 됩니다.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2급 실기 시험 "준비 5분 과정"








[한국커피협회] 바리스타 2급 실기 시험 "시연 10분 과정"





위에 한국커피협회의 바리스타2급 자격증 시험에 대한 유튜브 영상이 있어서, 올려 놓았으니 참고 하세요.


다른 협회의 바리스타시험들도 대부분 비슷하고, 시험에서 핵심은 아마 우유스티밍이 되겠죠.


나머지는, 영상을 보시면, 시험이니 긴장만 안하시고 차근차근 순서대로만 하시면 되고, 우유스티밍은 2, 3일 정도 연습하면, 대부분 합격할수 있을 정도의 스티밍은 만드시는 편입니다.










많이들 궁굼해 하시는 질문에 대해서 FAQ 형식으로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 하시고, 필요시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Q: 바리스타자격증은 국가공인자격증 인가요?


A: 바리스타자격증은 국가공인자격증이 아니며, 여러 커피협회별로 개별적으로 시험을 운영하는 민간시험 입니다.





Q: 유럽바리스타 자격증이나, 미국바리스타 자격증은 그 나라에서 인정하는 국가 자격증이 아닌가요?


A: 알아본 바로는 전세계 어느 나라에도 국가공인바리스타 자격증은 없습니다. 모두 협회에서 운영하는 민간자격증 시험 입니다.





Q: 바리스타자격증은 2급을 취득해야만 1급을 볼수 있나요?


A: 시험이 2급과 1급으로 나누어져 있다면, 대부분은 단계별로 실시하면, 각 협회별로 시험이 다르기 때문에, 시험을 보실 협회홈페이지및, 교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Q: 바리스타자격증 2급 시험을 준비하는 준비기간과, 시험응시 비용이 얼마정도 인가요?


A: 협회별로 다르기 때문에, 비용은 다를수 있으나, 대부분 필기, 실기 포함해서 응시료는 10만원 전후이며, 통상 준비하는데는 한달 이내이면 충분합니다.





Q: 학원에 다니지 않고 독학으로 바리스타자격증 시험을 준비할수 있나요?


A: 업소용 에스프레소머신을 가지고 실습을 하셔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실습을 하기 위해서 학원에 다니시거나, 커피전문점에 먼저 아르바이트나 직원으로 일을 하시거나 하셔서 업소용 에스프레소머신을 만져보셔야 합니다.

가정용 에스프레소머신과는 압력차이등도 다르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는데는 힘들수 밖에 없습니다.





Q: 중학교, 또는 고등학생인데, 나중에 도움이 될까 싶어, 바리스타자격증을 취득해 놓으려고 하는데 어떤가요?


A: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바리스타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 것도 아니고, 자격증 취득후에, 업소용 에스프레소머신을 만지실수 있는 기회도 없기 때문에, 나중에 본인이 창업이나 취업시에 다시 연습을 하셔야 하니, 차라리 취업이나 창업하기 직전에 자격증을 취득하던, 교육을 받으시던 하시는게 좋습니다.







Q: 바리스타자격증을 취득하면 호주, 뉴질랜드등 해외에 워킹홀리데이로 가서 카페에서 일을 하거나, 해외취업을 할수 있나요?


A: 경력이 있으시고, 그나라 언어(영어)가 가능하다면 가능하겠으나, 단순히 자격증만 있다고 해서 인정되지도 않으며, 나라별로 다를수 있지만, 대다수의 나라에서는 기술직종이 아니기 때문에, 취업비자를 받을수 없습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기술직종으로 인정이 되는 나라는 찾을수 없었습니다. 알면 좀 알려주세요.)





Q: 나중에 유럽이나 해외에서 일을 하려고 하는데, 유럽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움이 되겠죠?


A: 우리나라만큼 자격증 취득을 좋아하는 나라도 없을 겁니다. 나라별로 다를수 있는 부분이지만, 외국에서는 자격증 보다는 경력을 중시 합니다. 


호주에서 경험해본 바로는 호주에서는 술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외국에서는 자격증이라고 하기보다는 Certification 이라고 합니다)이 있어야 하는데, 필요한경우는 업장에서 비용을 부담해주면서 시험을 보라고 합니다. 


호주에서 보면 한국인들은 유난히 일을 구하려고 자격증등을 미리 준비하면서 정작 대다수가 일을 못구해서 시험비용과 시간을 많이 낭비하는거 같아서 안타까웠습니다.


정말 궁굼한데, 학원에서 유럽바리스타자격증을 가르치는 강사님들중에 유럽이나 외국에서 바리스타로 일을 해보시고 강의하시는 분이 얼마나 되는지 궁굼합니다.





Q: 바리스타자격증이 있어여 커피전문점에 취업을 할수 있나요?


A: 대부분의 커피전문점에서는 자격증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많은 매장을 가지고 있는 국내의 유명 커피전문점들은 자격증 유무와 상관없이 채용을 해서 1~2주 정도 자체적인 교육을 실시한후, 각 매장에 배치되어 일을 하게 됩니다.




Q: 바리스타자격증이 있어야 커피전문점 창업을 할수 있나요?


A: 바리스타젹증은 국가공인자격증도 아닐뿐더러, 당연히 창업을 하는데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거나, 사업자등록등을 신청시에 제출할 일이 없습니다.








※ 참고할만한 언론 기사들을 참고해 보세요.



http://www.fnnews.com/news/201607211654484596



.....

21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따르면 현재 153개의 바리스타 자격증이 발급되고 있다.

.....

문제는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취업이나 창업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

"지금의 자격증 관련 강의는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게 아니라 10번 수업을 들으면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하는 형태"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