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픽사의 22가지 스토리텔링 노하우




1. 캐릭터의 성공보다는 노력하는 부분을 더욱 중요시하라.


2. 작가로서 자신이 즐기는 것이 아니라 관객들이 재미있어 하는 것을 써라. 이것은 아주 다를수 있다.


3. 테마를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스토리를 끝까지 다 쓰기 전까지는 작가 자신조차도 알 수 없다. 지금 다시 써라.


4. 옛날 옛적에, 매일, 어느 날, 그 일 때문에, 결국 등 뻔한 스토리 라인은 이제 그만 접어라.


5. 스토리를 알기 쉽도록 초점을 맞추어 캐릭터에 결합시켜라.


6. 캐릭터가 잘하는 것과 마음에 들어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들을 반대편으로 던져 버리고 도전시켜라. 그들은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7. 스토리가 중간에 도달하기 전에 엔딩을 결정하라. 에딩은 진심으로 어렵다. 그러니 미리 결정해 두어라.


8. 스토리의 끝을 맺어라. 완벽하지 않더라도 나아가라. 계속 움직여라. 다음에는 더 좋은 스토리를 써라.


9. 스토리가 막힐 때, 다음에는 발생하지 않을 일의 목록을 만들어라. 그중에서 많은 것이 스토리를 풀어 나갈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10. 좋아하는 스토리를 분리시켜라. 그것을 사용하기 전에 미리 분리해야 한다.


11. 종이에 적어 두면 고칠 부분을 알 수 있다. 좋은 아이디어가 머릿속에만 남아 있다면, 누군가와 공유할 수 없을 것이다.


12. 머릿속에 떠오르는 첫 번째 아이디어는 무시해라.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도 ....., 확실한 것을 얻어라. 자기 자신을 놀라게 하라.


13. 캐릭터에게 의견을 주어라. 작가로서는 소극적이고 온순한 캐릭터가 마음에 들지 몰라도, 관객들에게는 독이 된다.


14. 왜 반드시 이 스토리를 전해야 하는가? 당신의 신념은 무엇인가? 이것이 바로 스토리의 중심이다.


15. 내가 캐릭터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떤 느낌을 받을까? 정직함은 믿을 수 없는 상황에 신뢰성을 준다.


16. 관객들에게 캐릭터의 근원에 대해 알려 주어라.


17. 어떤 일이든지 헛된 것은 없다. 그것이 잘되지 않더라도 계속 나아가라. 나중에 유용하게 돌아올 것이다.


18. 당신은 자기 스스로에 대해 알아야 한다. 스토리는 시험하는 것이다. 다듬는 것이 아니다.


19. 우연히 캐릭터가 트러블을 갖는 것은 좋은 것이다. 우연히 캐릭터가 트러블 밖으로 빠져나오는 것은 사기이다.


20. 연습해라. 자신이 싫어하는 영화를 보고, 그것을 어떻게 재조정할 것인지 생각하라.


21. 당신이 자신의 상황과 캐릭터를 동일시한다면, 결코 쿨하게 쓸 수 없다. 무엇이 당신을 그와 같이 행동하게 만들 것인가?


22. 스토리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것을 알고 있다면 이제 작성하면 된다.




출처 : [작지만 강한 나노브랜드] 중에서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