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혼공학습단 [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1주차 정리및 미션완료

 

 

@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혼자공부하는 컴퓨터구조+운영체제' 총 6주간의 혼공학습단 1주차 학습을 마무리하여, 

학습한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보고 기본미션과 선택미션을 정리해봅니다.

 

 

 

챕터 1은 학습하는 컴퓨터라는 것에 대한 큰 그림을 먼저 보고 컴퓨터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숲부터 보고 나무를 보는 식으로 전체 학습을 시작하는 컴퓨터라는 것에 대해서 이해할수 있었고 컴퓨터구조 운영체제의 교재의 학습 시작을 위한 시작 부분이였습니다.

 

컴퓨터를 구성하는 큰 핵심 부품들인 CPU, 메모리, 메인보드, 시스템버스, 보조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꼭 알아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챕터 2에서는 데이터라는 것에 대해서 학습을 했는데, 컴퓨터는 사람과 다르게 0과 1만을 이해할수 있는 기계 장치여서, 우리가 사용하는 10진수와는 다른데요, 이러한 컴퓨터가 이해할수 있는 이진수와 우리가 사용하는 십진수, 그리고 16진수에 대해서 어떻게 계산하는지를 알아았었고, 

0과 1은 가장 작은 정보 단위로 비트라고 하는데요, 8비트는 1바이트라고 하고, 이런식으로 해서 비트(bit), 바이트(byte), 킬로바이트(KB), 메가바이트(MB), 기가바이트(GB), 테라바이트(TB)등 의 데이터 정보 단위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컴퓨터가 이해할수 있는 0과 1의 숫자를 우리가 사용하는 문자로 변환하는 문자인코딩, 디코딩에 대해서도 알아 보았는데요, 여기에 사용된 아스키코드(ASCII)와 한글로 사용하는 EUC-KR, UTF-8에 대해서도 학습을 하게 되어 왜 인코딩을 해야 하는지도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챕터 3에서는 명령어 부분으로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는 방법인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는데요, 지금 많이들 사용하는 고급언어는 사람들이 프로그래밍을 하기는 편리하지만, 컴퓨터는 이해하기 어렵고, 컴퓨터가 이해하기 쉬운 저급언어인 어셈블리어 같은경우는 사람들이 어렵죠. 왜 그런지를 알수 있었고, 명령어 구조 부분에서는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알아두면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던 도움이 되는 명령어 주소 지정 방법에 대해서 알수 있었습니다.

 

 

 

 

기본 미션 : p.51의 확인 문제 3번, p. 65의 확인 문제 3번 풀고 인증하기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반드시 (............) 에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정답 : 메모리

 

[메모리는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입니다. 즉,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반드시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 교재 40페이지 앞부분에 메모리에 대한 부분을 참고하면 됩니다.

 

 

 

 

정답 : 0011

 

1101 에서 모든 0과 1을 뒤집으면 0010이 되고 여기에 1을 더하면 0011이 된다.

 

 

 

 

 

선택 미션 : p.100의 스택과 큐의 개념을 정리하기

 

스택은 LIFO(후입선출) 자료구조로 한쪽이 막혀 있어서 층층이 쌓아 놓아서 가장 나중에 넣은 것을 가장 먼저 꺼내는 방법이며, 큐는 FIFO(선입선출) 자료구조로 양쪽이 뚤려 있어서 넣는 곳과 꺼내는 곳이 서로 달라 먼저 넣은 것을 먼저 꺼내는 방법 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