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엑셀이 편해지는 파이썬 (Python for Excel)

 

 

이 책은 총 4개의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해본 경험이 없다면, 파트1에서 파이썬에 대한 소개부터 설치, 실습을 필요한 패키지들 설치와 주피터 노트북 사용을 위한 아나콘다와 비주얼스튜디오 코드 설치등, 그리고 학습을 하는데 알아야 하는 파이썬 문법들을 익힘으로써 않게 누구나 따라 하실수 있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시고, 배열 기반 계산과 선형 대수학 지원을 제공하는 과학 계산 패키지인 넘파이(Numpy)와 시계열 분석 패키지인 판다스(Pandas)에 대해서는 사용해본 경험이 없거나 잘 모르신다면, 파트2에서 부터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니 파트2 부터 학습을 하시면 됩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대한 경험이 있고, 넘파이와 판다스 패키지를 다룰줄 아신다면, 이 책의 절반인 파트 1과 2는 넘기시고 파트3부터 학습을 하시면 됩니다. 파트3에서는 판다스와 엑셀파일을 조작할수 있는 몇가지 패키지들 이용해서, 엑셀파일에서 직접 작업을 하지 않고, 파이썬 프로그래밍으로 엑셀 파일을 생성하고 열고 셀에 값들을 입력, 수정등을 프로그래밍을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을 하게 됩니다.

 

 

 

 

 

@엑셀이 편해지는 파이썬 (Python for Excel)

그 다음으로 마지막인 파트4가 이 책의 핵심인데, 파트4사에서는 엑셀윙스라는 패키지를 이용하게 됩니다. 엑셀윙스는 저자분인 펠릭스 춤슈타인이 만든 패키지로 파트3에서 기존에 엑셀을 다룰수 있었던 몇가지 패키지들의 기능을 넘어서서, 기존에 엑셀작업을 할때 매크로등을 만들고 사용하던 VBA를 완전히 대체할수 있도록 만들어진 패키지로, 파트4에서는 엑셀윙스의 기초직언 기능부터 업무에서 VBA를 대체할수 있도록 고급적인 기능까지 다루고 있으며 더 나이가 json과 SQL을 사용하여 DB와 연결하여 데이터들을 엑셀 파일로도 추출하거나 반대로도 할수 있도록 학습을 하게 되어 업무에서 반복적으로 엑셀 문서등을 만들고 하는 일들을 엑셀윙스 패키지를 이용하여 파이썬 프로그래밍으로 만들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게 됩니다.

 

빠르게 업무에 적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조금 다뤄보셨다면 바로 파트4로 넘어가서 엑셀윙스 패키지를 설치하시고 바로 업무에 적용하시면서 반복적으로 하시던 엑셀 작업들을 자동화 하시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 시간을 사용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