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이썬을 활용한 금융 분석(2판)

파이썬을 활용한 금융 분석(2판) 으로 금융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이 책은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파이썬을 이용해서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패키지들을 이용하는 보다 편리하게 금융 데이터를 분석하고, 자동으로 매매까지 가능하도록 하는 머신러닝이나 퀀트 분석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다. 

 

학습을 하기 위해서 파이썬에 대한 다뤄보거나 기본적인 문법을 알고 있다면 조금은 도움이 되나, 교재에서 사용하는 패키지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고, 이러한 패키지들만 잘 사용하면 따라하는데 전혀 문제 없기 때문에, 책을 보기 기 위해서 따로 파이썬에 대해서 공부할 필요 까지는 없으며, 교재의 파트2에서 교재를 가지고 학습하는데 필요한 파이썬 문법에 대한 부분도 포함이 되어 있으니 따로 공부할 필요는 없다.

 

교재에서는 금융에 대한 기초적인 부분은 따로 설명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파이썬 보다는 금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으면 따라하기 어렵지 않으나,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각각의 실행코드 마다 아래에 따로 하나씩 설명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차근차근 따라하면 이해가 가능하다.

 

실습은 주피터 노트북으로 상요하면 되며, 따로 PC에 설치할 필요 없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코랩(Google Colaboratory)에서 대부분 실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구글코랩(https://colab.research.google.com/) 사이트에 브라우저에서 접속을 해서 무료로 사용하면 된다.

 

 

 

 

 

@파이썬을 활용한 금융 분석(2판)

이 책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고성능의 수치계산을 위해 제작된 NumPy(Numerical Python)와, 테이블 데이터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라이브러리인 Pandas를 사용하며, 시각화를 제공하는 matplotlib, plotly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그래프로 결과들을 확인할수 있는 방법등을 다양하게 학습할수 있다.

 

또한 FXCM 플랫폼을 사용하여 다양한 환율 관련 틱데이터를 받아서 과거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외환 주문및 게좌관리를 할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도 실제로 학습해 볼수 있어서, 외환이나 미국주식등 퀀트 투자에 대해서 관심 있는 분들에게도 많은 다움이 될거 같다.

 

다만 퀀트분석모형을 통해서 국내 주식투자를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기본적인 금융이나 퀀트분석에 대하서 이 책을 통해서 공부를 할수 있으며, 실제 국내 주식투자에 대한 것은 다른 한빛미디어에서 출간된 책들을 참고 하셔야 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