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kotlin

코틀린,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1일차 수업 정리자료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코틀린 수업 1일차 내용을 복습차원에서 정리한 자료 입니다.

 

 

 

 

 

 

@intelliJ

https://www.jetbrains.com/ko-kr/idea/download/#section=windows

 

코틀린 코딩을 하기 위해서 먼저 IntelliJ IDEA 를 다운받아서 설치합니다.

 

위에 IntelliJ 사이트에 접속한후 무료버전인 Community 버전을 다운받아서 따로 변경할거 없이 설치를 하면 됩니다.

 

 

IntelliJ를 설치하였다면 IntelliJ가 설치된 폴더('C:\Program Files\JetBrains\IntelliJ IDEA Community Edition 2021.3\bin')로 이동하신후, 

'idea64.exe.vmoptions' 파일을 열고, 마지막줄에 '-Dfile.encoding=UTF-8' 를 추가로 적어 줍니다.

 

 

 

@intelliJ

IntelliJ를 실행한후 'File - Settings (Ctrl + Alt + S)' 실행한후, 

Settings 창이 뜨면 'Editor - File Encodings' 에서 'Global Encoding, Project Encoding'을 둘다 'UTF-8'로 맞춰준다.

 

 

 

 

 

 

처음으로 만들어본 코틀린 Hello World! 

package com.test.helloworld

class main {
}
fun main() {
    println("Hello World!")
}

 

 

 

 

학습한 예제로 계좌에 입금, 출금, 송금을 하는 코틀린 프로그래밍 입니다.

 

package come.test.account

import java.text.NumberFormat
import java.util.*

class Account : Any{
    private var balance = 0.0f
    private var accountName = ""
    private var accountNumber = ""

    constructor(){}
    constructor(balance:Float, accountName:String, accountNumber:String){
        this.balance = balance
        this.accountName = accountName
        this.accountNumber = accountNumber
    }
    fun withdrawMoney(balance:Float){
        if(balance > 0.0f && balance >= balance) {
            this.balance -= balance
        }else{
            printValidate(balance)
        }
    }
    fun depositMoney(balance: Float) {
        if(balance > 0.0f) {
            this.balance += balance

        } else {
            printValidate(balance)
        }
    }
    private fun printValidate(money: Float) {
        println("""$money 로는 입출금을 할 수 없습니다""")
    }
    fun transfermoney(money:Float, account: Account) {
        if(money > 0.0f && balance >= money) {
            account.depositMoney(money)
            withdrawMoney(money)
        }
    }

    override fun toString(): String {
        return "$accountName 님의 현재 잔고는 ${NumberFormat.getCurrencyInstance(Locale.getDefault()).format(balance)} 입니다"
    }
}

Account.kt

 

 

 

 

package come.test.account

import kotlin.math.abs
import kotlin.random.Random

fun main(){
    val account1 = Account(50000f, "홍길동", abs(Random.nextInt()).toString())
    val account2 = Account( 30000f,  "백두산", abs(Random.nextInt()).toString())

    account1.transfermoney(5000f, account2)
    println(account1.toString())
    println(account2.toString())

}

AccountMain.kt

 

 

 

 

 

첫번째 과제로 10진수를 입력받아, 16진수, 8진수, 2진수로 출력하는 코틀린 프로그래밍 작성하기 입니다.

 

fun main(args: Array<String>) {

    while(true) {
        print("숫자를 입력하세요")
        var inNum = readLine()!!.toInt()

        var n16 = Integer.toHexString(inNum)
        var n8 = Integer.toOctalString(inNum)
        var n2 = Integer.toBinaryString(inNum)

        println("입력한 숫자의 16진수는 = $n16 입니다")
        println("입력한 숫자의 8진수는 = $n8 입니다")
        println("입력한 숫자의 2진수는 = $n2 입니다")
    }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