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치매관리사, 독일플로리스트, 요가지도사, 커피바리스타등 민간자격증 주의가 필요하네요








YTN에서 방송하는 국민신문고라는 프로그램에서, 


이번에 "'취업시켜드립니다' 고삐 풀린 자격증 시장


이 방송을 했는데, 민간자격증에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 같아요.








"치매관리사 수업을 들으면 거기(치매안심센터) 취직이 된다는 거예요


취직을 할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거죠"




치매관리사 교육대상을 보면, 


간호사, 간호조무사, 임상병리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및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 등




안되는 사람 없이 모두 다 된다는거네요.











방송에서 보니 치매관리사 자격증 과정은 2달과정으로, 


교육비는 80만원이라는데, 남들보다 한참 늦게, 


보름 수강을 하고 치매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했다는 거네요.









"(한국)치매가족협회에도 전화를 해봤어요.


본사에 전화를 했더니 이런 자격증을 (발급)한 적도 없고, 



혹시 광주 지사가 (치매관리사 자격증이) 있나 했는데 


(한국치매가족협회) 광주 지사에서도 이런 자격증을 발부한 적이 없었어요."




현재 방송에 나온 개발원 원장은 사기혐의로, 구속되어 있다고 하네요.









치매관련 자격증이나 교육은 현재 아무것도 없고, 


간호사인 사람만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할거 같아요.








독일플로리스트 과정과 자격증에 대해서도 방송에 나오던데, 


아예 국내에서 준비를 할수도 없는 자격증이나 과정이네요.









플로리스트학원들이 권한다는 독일 플로리스타 자격증 과정을 보니, 


독일 플로리스트 자격증 과정은 1800만원대, 


그리고, 마이스터자격증 과정은 5천만원대 라고 하네요.



둘다 고작해봐야 독일에서 2주, 4주 정도 밖에 체류하면서 교육을 안받고, 


모두 국내에서 교육을 받는다는 거네요.









취득했다는 독일플로리스트자격증에 보면, 


플로리스트라는 명칭 조차도 없다네요.




Floral Arrangeur (IHK) 


이 독일어가 꽃꼬치 하는 사람 정도로 해석하면 되는 건가요?



플로리스트랑은 다른듯 하네요.









독일 연방 상공회의소에서 지난 5년간, 독일에서 


정식 플로리스트 마이스터가 된 한국인은 없다고 하는데, 


한국에 학원들 조차도 제대로된 교육기관이나 강사도 아닌듯 보여지네요.









"독일에서 플로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3년간의 아우스빌둥(직업교육) 과정을 밟아야 하고, 


그 뒤에 3년간의 경력을 쌓아야 플로리스트 마이스터 시험을 칠 자격이 주어집니다."





현재는 한국에서 이 교육과정(독일 플로리스트과정)을 이수할 수가 없으며 


단기간에 과정을 수료하는 것은 더욱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취재진에 학원에 문의하니, 


독일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라기 보다는, 


세마니 이수증이나 수료증 정도라고 보는게 맞을거 같네요.









방송에서 한분이 모 협회에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도움이 된다는 말에, 


자격증 한개를 취득하였으나, 도움이 되지 않았고, 


협회에서 계속 다른 자격증을 함께 취득하면 도움이 된다고 해서, 


20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했다는데,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800만원 이상이 들었다고 하는데, 정말 안타깝네요.









취재진이 직접 온라인으로 민간자격증 취득에 도전을 해보니, 


수강부터 자격증 취득까지 1시간 안에 가능했다고 합니다.



동시에 수강강의 페이지를 띄울수 있고, 


강의에 나온 문제와 동일한 기출문제로 사실상 그냥 돈주고 자격증 사는 수준인거 같네요.









요가지도사 1급, 정리수납전문가 1급, 반려동물관리사 1급, 


병원코디네이터 1급, 커피바리스타전문가 1급, 이렇게 


취재진에 하루만에 총 5개의 민간 자격증을 취득했나네요.



진짜 천재인가 봅니다. ㅎㅎㅎㅎ




자격증 발급받는데 1개당 9만원이니, 


5개 총 45만원 들었네요.









하루만에 요가지도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한 취재진이, 


실제로 요가지도사 1급을 가지고 있는 분과, 


함께 요가를 하는 방송이 나오는데 ㅎㅎㅎ 완전 코메디죠 ㅎㅎㅎ









요가지도사 3급인 사람 수준도 대단하네요.



이거 뭐 1급인데 ㅋㅋㅋㅋ








요가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요가지도사 3급 자격증을 취득하는데만도, 


최소 3년 가까이 걸린다는 이야기네요.









민간자격증 시험을 등록하는데는, 


법인등기부등본, 민간자격관리자 결격사유확인서, 


민간자격관리 운영규정 등 필수서류만 제출하면 되기 때문에, 


법령에서 정한 금지 분야를 제외하고는, 


따로 교육수준, 검증방법등 제한 없이 누구나가 등록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이참에, 커피바리스타자격증 시험 하나 만들어 봐야 겠어요 ㅎㅎㅎ









이순신빙고지도사, 기문둔갑지도사, 복화술지도사, 


퀀텀에너지지도사 이런 자격증들은 뭔가요? ㅎㅎㅎㅎ



재미삼아 만들어서 등록한건지, 


실제로 보는 사람이 있을까 싶은데요.









http://engplay.tistory.com/2631


전에 JTBC 뉴스룸에서도 민간자격증에 대해서 방송한 적도 있는데요, 


여전히 취업때문에 민간자격증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듯 합니다.





http://engplay.tistory.com/2428


그중에서도 특히나, 요가나 커피바리스타격증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듯 한데, 예전부터 커피바리스타자격증에 대해서, 


포스팅을 올린적이 있는데요, 여전히 학원들이 홍보를 많이 하는듯 하네요.











유튜브에서도 무료로 보실수 있으니, 


방송을 보시면 도움이 될거 같아요.




반응형

+ Recent posts